SOLID 원칙로버트 C. 마틴이 2000년에 발표한 논문 에서 정리한 객체 지향 설계 원칙이다. 단일 책임 원칙 (SRP)클래스를 변경하는 이유는 단 하나뿐이어야 한다. 단일 책임 원칙은 클래스가 오직 하나의 명확한 역할을 가져야 한다는 원칙이다.만약 여러 역할을 맡으면 클래스가 비대해지고 비효율적인 코드가 될 가능성이 있다. 또한 의존하는 다른 클래스의 수도 늘어나 의존 관계가 복잡해질 수도 있다. 따라서 객체 지향 설계에서는 하나의 역할을 맡는 작고 독립적인 클래스로 나누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.다만, 클래스의 역할을 정의할 때 중요한 것은 클래스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(다른 클래스) 관점에서 요구되는 역할로 고려해야한다. 개발-폐쇄 원칙 (OCP)소프트웨어 구성 요소(클래스, 모듈, 함수 등) 확장에..